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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뼈 심기

zelkova 2020. 8. 3.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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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 시도남 강의 , LowPoly 캐릭터

 

 

뼈 심기.

커서 위치 선택 -> 위 화면의 Animature 선택  -> Shift + A로 뼈를 심고. In front로 잘 보이지 않는 뼈를 앞으로 보이게 하기. 그리고 Edit모드에서 Extrude해서 뼈심기

 

 

E눌러서 뼈를 확장할수 있음.

초록색 아이템 선택후 Shift + A누르면 뼈만 새롭게 생성 가능.

 

 

아래처럼 중간에 뾱 튀어나올 때는

Alt+P 로 붙은 뼈 분리하기

모양을 잡은 뒤에는 

Ctrl+P로 떨어진 뼈 를 Keep Offset으로 유지해야 유니티에서 Bone어쩌고 저쩌고 뭐라고 안함.

 

뼈 이름을 붙일때는  .L과같이 좌우 구분하자.

예시)LowerArm.L

좌우대칭 기준으로 복사할때 자동으로 .R로 네이밍 되는 기능을 Blender에서 지원한다.

 

 

 

좌우대칭할 뼈들을 선택한 뒤에 F3 눌러서 Symmetrize 검색후 엔터치면 뼈들이복사됨.

 

 

 

Shift+N을 눌러서  View Axis를 눌러서 뼈들 회전각도 재계산.

 

 

 

 

 

 

뼈와 살을 붙이기

Objectmode -> 오브젝트 선택 후에 뼈 선택 -> Ctrl+P -> With Automatic Weights 

오브젝트 선택 후에 뼈 선택 (두번강조)

 

에러 처리 : Resolve bone heat Weighting failure in blender

 

 

 

 

뼈에 붙어있는 살 조절하기

Object -> Mesh 선택 -> Weight PaintMode -> 원하는 부분 선택후 편집

N누르면 Tool 나오는데 Weight 값으로 Paint 강도 설정 가능함.

 

 

 

 

 

 

뼈를 움직여서 애니메이션 만들기.

움직일 뼈선택 -> N 키 눌러서 Transform  보이기 -> transform 패널위에 마우스를 놓고 I(키프레임 삽입)

Timeline 시간 바꾸고 위 반복하면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Symmetrize : .L 또는 .R이라고 본이름 붙어 있는것 미러링

Symmetrize 되어있는 본 Ctrl + C -> Ctrl+Shift+V 복붙가능

 

 

Action 추가 삭제. 

DopeSeet ->ActionEditor 에서 추가가능 OutLiner->BlenderFile -> Action에서 삭제가능

 

 

참조 사이트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ungwan82&logNo=20157210085&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뼈심기 및 애니메이션 기초

www.youtube.com/watch?v=Q9f-WVs3ghI&t=416s

뱀 리깅 기초 (기초)

곤충 리깅(응용) 

캐릭터 애니메이션 Unreal Import  

www.youtube.com/watch?v=HyVvi-TjHlM <- 애님 투토리얼

더보기

Blender 2.81f 기준

Scene Collection 에서 Armature 펼치기 =  Shift + A 눌러서 Bone 찾아도 안보일 때

Object Data Properties-> ViewportDisplay -> In Front  = 뼈 앞으로 나오는 것은 

bone 클릭하고 m 누르고 레이어 선택 -> 뼈 정리하는 방법

ToolAndWorkSpaceSetting -> X Axis Mirror 

Shift + E  = Mirror를 활용한 Extrude

Edit Mode --> Ctrl + P = 떨어진 뼈끼리 붙이기.

Objewct Mode --> Ctrl + P -> With Automatic Weights = 뼈와 오브젝트 연결 (오브젝트 뼈 동시선택해야함)

 

애니메이션

TimeLine -> Dope Sheet로 바꾸기

창 복제해서 TimeLine 유지

본 모두 선택후 I(Insert Keyframe Menu) --> LocRot
Scene -> FrameRate --> 25 (이게 조작하기쉽다네?)

원하는 프레임선택 -> 본 움직이기 -> I --> LocRot 으로 현제 모습 지정

Blender 2.81f 기준

Scene Collection 에서 Armature 펼치기 =  Shift + A 눌러서 Bone 찾아도 안보일 때

Object Data Properties-> ViewportDisplay -> In Front  = 뼈 앞으로 나오는 것은 

bone 클릭하고 m 누르고 레이어 선택 -> 뼈 정리하는 방법

ToolAndWorkSpaceSetting -> X Axis Mirror 

Shift + E  = Mirror를 활용한 Extrude

Edit Mode --> Ctrl + P = 떨어진 뼈끼리 붙이기.

Objewct Mode --> Ctrl + P -> With Automatic Weights = 뼈와 오브젝트 연결 (오브젝트 뼈 동시선택해야함)

 

애니메이션

TimeLine -> Dope Sheet로 바꾸기

창 복제해서 TimeLine 유지

본 모두 선택후 I(Insert Keyframe Menu) --> LocRot
Scene -> FrameRate --> 25 (이게 조작하기쉽다네?)

원하는 프레임선택 -> 본 움직이기 -> I --> LocRot 으로 현제 모습 지정

Blender 2.81f 기준

Scene Collection 에서 Armature 펼치기 =  Shift + A 눌러서 Bone 찾아도 안보일 때

Object Data Properties-> ViewportDisplay -> In Front  = 뼈 앞으로 나오는 것은 

bone 클릭하고 m 누르고 레이어 선택 -> 뼈 정리하는 방법

ToolAndWorkSpaceSetting -> X Axis Mirror 

Shift + E  = Mirror를 활용한 Extrude

Edit Mode --> Ctrl + P = 떨어진 뼈끼리 붙이기.

Objewct Mode --> Ctrl + P -> With Automatic Weights = 뼈와 오브젝트 연결 (오브젝트 뼈 동시선택해야함)

 

애니메이션

TimeLine -> Dope Sheet로 바꾸기

창 복제해서 TimeLine 유지

본 모두 선택후 I(Insert Keyframe Menu) --> LocRot
Scene -> FrameRate --> 25 (이게 조작하기쉽다네?)

원하는 프레임선택 -> 본 움직이기 -> I --> LocRot 으로 현제 모습 지정

Blender 2.81f 기준

Scene Collection 에서 Armature 펼치기 =  Shift + A 눌러서 Bone 찾아도 안보일 때

Object Data Properties-> ViewportDisplay -> In Front  = 뼈 앞으로 나오는 것은 

bone 클릭하고 m 누르고 레이어 선택 -> 뼈 정리하는 방법

ToolAndWorkSpaceSetting -> X Axis Mirror 

Shift + E  = Mirror를 활용한 Extrude

Edit Mode --> Ctrl + P = 떨어진 뼈끼리 붙이기.

Objewct Mode --> Ctrl + P -> With Automatic Weights = 뼈와 오브젝트 연결 (오브젝트 뼈 동시선택해야함)

 

애니메이션

TimeLine -> Dope Sheet로 바꾸기

창 복제해서 TimeLine 유지

본 모두 선택후 I(Insert Keyframe Menu) --> LocRot
Scene -> FrameRate --> 25 (이게 조작하기쉽다네?)

원하는 프레임선택 -> 본 움직이기 -> I --> LocRot 으로 현제 모습 지정

 

기타 

단축키 및 기능 정리

 

Animation관련

 

 

E : 뼈 Extrude

 

뼈와 뼈 선택 ->Ctrl + P : 뼈 합치기.

 

ObjectMode ->  Mesh선택 후 -> Animature 선택 ->

-> Ctrl + P -> set Parent To 

-> With Automatic Weights : 메시에 뼈 심어서 움직이게 하기.

 

Shift+D : 뼈 복제하기.

 

 

 

 

I : InsetKeyFrameMenu

 

 

Weight Paint -> 뼈에 따라서 메시 움직이는 범위 수정가능

 

DopeSheet

각가의 뼈에대한 정보

 

 

TimeLine

시간에 따라 동작하는것 보여줌.

 

 

동영상참조

 

뱀 리깅

동영상 요약.

I : InsetKeyFrameMenu

 

E : 뼈 Extrude

 

뼈와 뼈 선택 ->Ctrl + P : 뼈 합치기.

ObjectMode ->  Mesh선택 후 -> Animature 선택 ->

-> Ctrl + P -> set Parent To 

-> With Automatic Weights : 메시에 뼈 심어서 움직이게 하기.

 

Shift+D : 뼈 복제하기.

 

Weight Paint -> 뼈에 따라서 메시 움직이는 범위 수정가능

 

 

 



출처: https://dreamzelkova.tistory.com/1289 [꿈꾸는느티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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