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닝
▷ 왼쪽에 일어난 폭팔은 왼쪽에서 들리고 오른쪽에서 일어난 폭발은 오른쪽에서 들리도록하는 것
감쇠
▷ 멀리서 드리는 소리는 작게, 가까이서 들리는 소리는 크게
리버브
▷ 음원이 정지하고 소리가 울리는 현상
2D사운드
▷패닝, 감쇠, 리버브 등의 3D사운드 효과없이 그냥 그대로 들리는 것.
관련 미들웨어
- CRI 미들웨어의 CRI ADX2
- Audiokinetic의 wwise
2D사운드 배경음 지정
오디오 컴포넌트를 사용한 BGM 연주
Game Mode -> 컴포넌트 추가 -> Audio생성
Audio선택 -> 디테일 -> Activation -> Auto Activate
그리고 아래처럼 만들고 사용하면됨.
3D 배경음 지정
Override Attenuation 체크
감쇠거리 : 소리가 줄어들기 시작하는 거리
Attenuation Distance 소리가 닿는 범위.
Attenuation Function : 소리 감쇠에 사용할 함수.
- Linear 선형 감소
- Logrithmic 대수사용 함수.
사운드 감쇠 에셋화
발자국 소리 플레이
발자국 소리 랜덤크기로 재생
Looping 사운드에 Modulator 적용하기
사운드 -> Random -> Looping-> 출력
기타 공부 내용.
여러개의 사운드 웨이브 구성
애니메이션을 사용한 사운드 큐
타임라인을 활용한 원숏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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