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Blender 잡설 - Bump, DisplaceMent, NomalMap

zelkova 2020. 9. 1. 09:30

<목차로 돌아가기>

 

참조 : 시도남님 유튜브

 

Bump란?

울퉁불퉁한 모델링(많은 폴리곤)을 컴퓨터에서 처리하려면 많은 연산이 필요하는데.

모델링 대신에 모델링에 이미지를 입힌뒤에 울퉁불퉁하게 보이게 한다.

 

이와같은 기능은 Bump, NomalMap, DisplaceMent가 있다.(철자맞나?)

 

 

 

Bump

하얀색 255 , 검은색 0 으로 빛의 단계를 표현한 것 : Gray Scale

 

 

Displacement

Bump가 이미지를 입혀서 착각을 하게 한다면 Displacement는 실제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듯

 

Displaement를 보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좀 만져야 함.

Bump Only -> Displace Only로 바꾸고

면을 나누고

실제 랜더링 모드로 바꾸면

Add Modifirer -> Subdivision Surface 하면 뾰족한게 줄어든다.

 

 

PS. Bump는 재질이 만들어질때에 관여를 하고, DisplaceMent는 만들어진 재질이 보여질때 동작함.

 

 

NomalMap

 

■ 노말이 하는일... 각진게 동그랗게 보이넵...

 

 노말의 방향보기.

 

 노말이 방향이 아닌 안보이는 안쪽까지 랜더링하는것 꺼주기.

 

 

 

 오브젝트 데이터 일정 각 이하라면 자동으로 부드럽게 '보이도록' 만들어주기.

 

■ Flip으로 노말이 적영된 면 뒤집기

Alt+N 노말에 관련된 맵들이 나옴. 여기서 Flip하면 뒤집어짐

생각보다 이런현상 많이 일어나니 자주쓰는 기능...

■ 노말맵 만들어보기

 

단순한 플랜과 복잡한 플랜을 만들어주고.

Materal 지정해 준다음.

 

Shader로 가서 Text 지정

BakeSetting하기

 

High폴리곤 선택후 Low선택한뒤

Bake 누르고

nomal 연결하기

nomal Vector개념

R 0.5 : x 방향

G 0.5 : y 방향

B 1.0 : z 방향 

 

R 이 0.5 보다 작으면 왼쪽, 크면 오른쪽

G 이 0.5 보다 작으면 아래쪽, 크면 위쪽

B 이 0.5 보다 작으면 하늘방향, 크면 지하방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