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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2.81f_UV관련

zelkova 2021. 2. 28.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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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V펼치는 방법

▷ 자동으로   UV 펼치기

오브젝트 선택-> EditMode-> a(모든면 선택) -> u -> Smart UV Project

 

▷ 사용자 지정 UV 펼치기

선 선개하기 -> u ->Seam을 심기 -> Unwrap

▷ UV 모두 일정한 크기로 자르게

lowPoly 작업할때 색 지정하기 편하다.

 

 

 

UV선 편집시 팁

UV창에서 선 선택 -> v  누르면 어느 면이랑 이어졌는지 표시 -> 엔터나 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음

 

이미지 Texture 결 설정하기.

Object선택 -> EditMode -> 뷰포트 방향 설정 (Numpad 7, numpad3 등등) -> a눌러서 모두 선택 ->  u -> Project from View

 

 

UV잘 펴졌는지 확인하기

UV편집창 n-> Display -> Stretching -> Type선택

Angle 영역이 얼마나 꺽여잇는지

Area 영역이 어느정도 비율로 펼쳐져 잇는지.

파랑색(양호) --> 빨강(심각)

 

 

 

 

UVEditng에서 선택하지 않아도 면이 보이도록 하기.

왼쪽상단에 아래와같은 메뉴 있음 표시된거 누르면 됨.

 

 

UV맵핑시 체커넣어서 UV가 잘 펴졌는지 확인하기

왜곡이 되었는지 적당한 비율인지..등등

방법1

Material생성 -> base Color ㅇ 아이콘 -> CheckerTexture -> Checker Texture에서 컬러설정 -> Scale 설정

 

 

방법2

UV노드활용

 

방법3.

각각의 면에 번호를 매기면 더 쉬울것이다. UVEditing에서 new를 눌러 Color Grid를 선택하고 OK 누르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지는데

 

이 이미지를 메테리얼에서 적용시키면 모델링에 그대로 표시된다.

 

 

 

 

 

UV를 이미지로 내보내기

Image -> New -> Genarator Type -> UVGroid

모델링 모두 선택 ->UV -> Export UV Layout

All UVs -> 선택 안된 UV도 내보내기

Format -> Export할 파일 형식

size -> Export할 이미지의 크기 보통 2의 배수로 지정

Fill Opacity -> UV선의 투명도값을 지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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