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드란? |
마디, 접속점, 교점, 접속점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재질이나 장면을 합성하는데 사용하는 정보 블록입니다.
노드들은 제각기 다른 속성과 정보를 가지며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서로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연결된 노드들의 정보가 모여 최종적으로 화면에 표시됩니다.
쉐이더는 오브젝트, 라이트, 배경 등등 화면에 보여지는 모든 요소에 관여합니다.
기본화면 |
Shader Editor
오브젝트의 재질, World 조명 설정 등에 필요한 노드
Compositor
랜더링 후 컴포지팅에 필요한 노드(합성작업)
노드 생성 |
쉐이딩작업할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마테리얼을 추가하면 자동적으로 Node가 생성됩니다.
노드의 소켓 |
▷ 소켓이란?
노드는 각각의 원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소켓이라고 합니다.
왼쪽 소켓은 정보를 받는 소켓이고
오른쪽 소켓은 노드에서 계산된 결과를 다른 노드로 내보내는 소켓입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 노드 색상의 의미
노란색 : 색상 이미지 등의 정보
회 색 : 수치 값 등의 정보
파란색 : 좌표, 속도, 크기 등의 백터 정보
초록색 : 셰이더 정보
▷ 노드의 연결
소켓유형이 달라도 정보 변환이 가능한 것끼리는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른유형의 소켓끼리 연결 시 정보가 자동적으로 변환됩니다.
ex) 색성 --> 벡터정보, 값 --> 색상, 백터 --> 색상 등등..
Tip. 노드는 마우스 드래그보다 직접 입력 시 더 높게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사용 예제 |
▷ 오브젝트
노드의 종류 정리중
▷ principled BSDF
무광택 표면을 만드는 기본Shader노드입니다.
▷ Hue Saturation Value(HSV)
색상, 채도, 명도를 조절
참조 : blenderb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