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터의 기본적인 정의 |
▷위치 벡터
위치로서의 벡터는 위치 벡터라 불린다.
프로퍼티(x,y,z)세개를 이용해 위치를 표현하는것은 3차원 공간의 점을 나타낸다.
프로퍼티(x,y)두개를 이용해 위치를 표현하는 것은 2차원 공간의 점을 나타낸다.
또한 x축방향으로 1, y축 방향으로 2와 같이 이동한 변위를 나타낼 수도 있다.
▷ 수벡터
이처럼 2차원이나 3차원에서의 점의 위치를 수치의 조합으로 나타낼 경우, 이 조합의 순서는 의미가 있다. x, y, z의 순서를 (x, y, z)안에서 바꿔 버리면 전혀 다른 좌표가 된다. 이처럼 순서가 있는 수치로 조합된 벡터를 수벡터라 부른다.
▷ 성분
요소가 두개, 요소가 세개인 배열을 표현했듯이 n개의 요소의 배열로 n차원의 벡터를 표현할 수 있다.
배열로 표현한 경우 하나하나의 요소를 벡터의 성분이라고 한다.
▷ 행벡터와 열벡터
성분을 옆으로 나타내는 것을 행 벡터라한다.
성분을 세로로 나열하는 것을 열 벡터라한다.
▷ 기하벡터
좌표계와 관계없이 존재하는 벡터를 기하벡터라 부른다.
예를 들어 좌표계를 생각했을때 벡터AB에 평행이고 크기가 같은 벡터A'B'는 시작점과 종점은 다르니 다른 벡터라 생각하겠지만 기하벡터는 좌표계를 생각하지 않으므로 같은 벡터이다.
참고로 이렇게 좌표계와 원점이 없는 기하벡터가 존재하는 공간을 아핀 공간(affine space)이라 부른다.
▷ 벡터의 정의방법
시점(initial point) : 벡터의 화살표가 시작되는 점
종점(terminal point) : 화살표 끝점
크기(magnitude) : 화살표의 길이
방향(direction) : 화살표의 방향
▷ 기하 벡터의 표기
시점이 A, 종점이 B인 벡터 v는 아래와 같이 표기합니다.
▷ 스칼라
벡터에서 방향을 빼면 스칼라가 된다.
벡터로 표시되는 길이, 질량 또는 시간이 이에 해당된다.
※ 참고
스칼라형 CPU : 한개 또는 두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반 CPU는
슈퍼 스칼라 : 복수의 실행유닛으로 복수 명령의 병렬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아키텍쳐
참조 유니티로 배우는 게임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