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프로그래밍

제약 레이아웃

zelkova 2017. 10. 8. 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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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레이아웃(Constraint Layout)

위젯아레. 레이아웃의 오른쪽과 같이 제약 조건을 설정하여 화면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activity_main.xml을 열고 code를 누르면 스크립트 편집창이 보일 것이다.

 

 

스크립트중에 아래의 소스가 제약레이아웃을 선언하는 문법이다.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핸들러

디자인 탭에 가보면 텍스트 hello world라는 텍스트가 있을텐데 글릭하면 상하좌우로 4개의 동그라미가 보일 것이다. 

이를 핸들이라고 한다.

 

파란색 원 : 연결됨

비어있는 원 : 연결 안 됨

주름무늬 선 : 컨스트레인트

앵커 포인트 : 컨스트레인트가 연결될 수 있는 부위

 

 

컨스트레인트 편집기

 

 

▷연결

파란색 + 원 : 가장 가까이 있는 다른 위젯 또는 레이아웃의 앵커 포인트에 컨스트레인트가 생성

 

▷ 크기 조정 핸들러

상하 또는 좌우 양쪽에 컨스트레인트가 연결되었을 때 사용

>> 또는 <<를 클릭하면 모드변경이 가능함

픽스트(fixed) : 입력된 크기로 고정

매치 컨스트레인트(match constraint) : 앵커 포인트에 맞춰서 크기와 가로세로비 조절가능

 

▷ 바이어스

상하 또는 좌우 양쪽이 같이 연결되어 있을 때 위치 조절 버튼 바이어스(Bias)가 활성화된다.

- 0~100 사이의 값으로 변경 가능

- 중앙 : 50

 

▷ 체이닝(Chaining)

컨스트레인트로 연결된 위젯끼리 서로 위치값을 공유하여 상대적인 값으로 크기와 위치를 결정한다.

화면을 가로 세로로 전환했을 때 위젯의 상대비율을 유지해준다.

 

 

 

 

▷ 가이드라인(GuideLine)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보조도구이다.

가이드라인을 임의의 위치에 가져다 놓으면 레이아웃 안에 배치되는 위젯에 가상의 앵커 포인트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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