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 : 시도남님 유튜브
Bump란?
울퉁불퉁한 모델링(많은 폴리곤)을 컴퓨터에서 처리하려면 많은 연산이 필요하는데.
모델링 대신에 모델링에 이미지를 입힌뒤에 울퉁불퉁하게 보이게 한다.
이와같은 기능은 Bump, NomalMap, DisplaceMent가 있다.(철자맞나?)
Bump
하얀색 255 , 검은색 0 으로 빛의 단계를 표현한 것 : Gray Scale
Displacement
Bump가 이미지를 입혀서 착각을 하게 한다면 Displacement는 실제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듯
Displaement를 보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을 좀 만져야 함.
Bump Only -> Displace Only로 바꾸고
면을 나누고
실제 랜더링 모드로 바꾸면
Add Modifirer -> Subdivision Surface 하면 뾰족한게 줄어든다.
PS. Bump는 재질이 만들어질때에 관여를 하고, DisplaceMent는 만들어진 재질이 보여질때 동작함.
NomalMap
■ 노말이 하는일... 각진게 동그랗게 보이넵...
■ 노말의 방향보기.
■ 노말이 방향이 아닌 안보이는 안쪽까지 랜더링하는것 꺼주기.
■ 오브젝트 데이터 일정 각 이하라면 자동으로 부드럽게 '보이도록' 만들어주기.
■ Flip으로 노말이 적영된 면 뒤집기
Alt+N 노말에 관련된 맵들이 나옴. 여기서 Flip하면 뒤집어짐
생각보다 이런현상 많이 일어나니 자주쓰는 기능...
■ 노말맵 만들어보기
단순한 플랜과 복잡한 플랜을 만들어주고.
Materal 지정해 준다음.
Shader로 가서 Text 지정
BakeSetting하기
High폴리곤 선택후 Low선택한뒤
Bake 누르고
nomal 연결하기
nomal Vector개념
R 0.5 : x 방향
G 0.5 : y 방향
B 1.0 : z 방향
R 이 0.5 보다 작으면 왼쪽, 크면 오른쪽
G 이 0.5 보다 작으면 아래쪽, 크면 위쪽
B 이 0.5 보다 작으면 하늘방향, 크면 지하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