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3D 커서에서 객체들이 생성된다, Cube, Circle, Cone 등등.
3D 커서 이동하기. |
왼쪽 클릭, 오른쪽 특수메뉴 나오는것 세팅한 상태에서.
Shift + 우클릭 -> 3D 커서 이동됨.
3D 커서 메뉴 - |
Shift + s 누르면 3D 커서 관련 메뉴가 나옴.
1. Cursor to World Origin : 커서를 화면 정중앙으로
2. Cursor to Selected : 커서를 선택된 것으로
3. Cursor to Active : 커서를 활성화된 오브젝트로
4. Cursor to Grid : 커서를 그리드로..
6. Selection to Grid : 선택된것을 그리드로
7. Selection to Cursor : 선택된것을 커서로(Offset 유지)
8. Selection to Cursor : 선택된것을 커서로(Offset 유지x)
9. Selection to Active : 선택된것을 활성화된 곳으로.
※ 참조
선택된 객체 Active
선택된 면, 선 점 : selection
객체의 피봇을 3D 커서로 옮겨서 오브젝트 조작 |
Set Orign 단축키 지정하기. |
Object -> set Orign -> 지정할 단축키 우클릭 -> Assign Shortcut -> 원하는키 설정
이작업을 거치면 아래처럼 나옴\
Geometry to Origin
-> 객체를 오리진으로 옮긴다.
Origin to Geometry
-> Origin을 객체로 옮긴다.
Origin to 3D Cursor
-> 오리진을 3D커서가 있는 곳으로 옮기기
Origin to Center of Mess (Surface)
-> 선택한 여러 객체들의 중간값에 오리진 옮기기
Origin to Center of Mass (volume)
-> 선택한 여러 객체들의 중간값에 오리진 옮기기
피봇포인트 옵션을 조정하는 옵션 |
Bounding Box Center
- 경계상자를 중심을 피봇포인트로 지정.
참조 : 블랜더 메뉴얼
3D Cursor
- 커서가 있는부분을 피봇 포인트로 지정.
Individual Origins
- 각자 객체마다 가지고 있는 Orign을 피봇포인트로 지정.
Median Point
- 객체 두개이상을 선택하면 가장 중앙지점을 피봇 포인트로 지정
Active Element
- 객체두개이상선택했을 때 마지막 선택된 객체의 오리진을 피봇포인트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