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영상 : youtu.be/0XJWdNFnq50
랜더링 파이프라인이란?
보이지 않는 공간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이 2D 화면으로 그려지기까지의 과정이다.
유니티는 크게 4가지 파이프 라인이 있다고 한다.
Built-in, Custom Render Pipeline, URP, HDRP
※ Unity Render Pipeline 발전사..?
2018 초기 버전 : Built in Render Pipeline (forward, defered중 1택)
2019.2 이전 : SRP( LWRP )
2019.3 이후 : SRP( LWRP -> URP, HDRP )
Built-in Renderer |
유니티에 기본적으로 내장 된 파이프라인이다.
▷ 장점
- 다양한 쉐이더와 이미지 이펙트가 존재함.
- 기존의 컨텐츠와 호환될 수 있음.
▷ 단점
- Scriptable Render Pipeline(SRP)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없음.
- Shader Graph 사용 불가함.
Custom Render Pipeline |
▷ 장점
- 특정 게임에 최적화 된 렌더링 구현 가능.
▷ 단점
- 개발 난이도 높음.
- 그래픽스 프로그래머 필요.
- 작업량 많음.
SRP(Script Rendering Pipeline) |
▷ SRP의 단점
- SRP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워크플로우에 대한 학습이 필요함.
- 일부 서드파티 툴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
▷ URP
Universial Render Pipeline이다.
유니티에서 Built-in에 한계를 느끼고 새로 제작한 파이프라인이다.
기존의 BuiltIn Pipeline보다 훨씬 더 향상된 속도를 자랑한다.
장점
- 퍼포먼스에 대해 최적화가 되어 있음.
- 모바일과 같은 성능에 민감한 환경 속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줌.
▷ HDRP
장점
- 하이엔드 PC, 콘솔에서 고품질의 비주얼을 구현하는 데 좋음.
단점
- 성능이 낮은 플랫폼에서는 적합하지 않음.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