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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URP잡설

zelkova 2020. 11. 15.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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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독학으로 공부하면서 정리중... ㅠㅠ

 

기본개념

유니티 RP(Rendering Pipeline)에 대해서  

쉐이더 개념잡아보기  

색상계산하기.

 

 

Built in PipeLine

유니티 서피스 쉐이더 작성 및 적용

쉐이더의 이름 변경과 변수의 활용

텍스쳐입력 및 변형

UV조작 및 변형

불꽃 투명값지정

 

 

CustomRenderPipeLine

 

파이프라인생성 및 적용  

파이프라인_카메라

파이프라인_클리어와 버퍼

파이프라인_Culling

파이프라인_오브젝트 그리기

 

※ 참조자료

유니티 doc

유니티 API

오브젝트 뒤에 숨겨진것 표시하기.

파이프라인 공부자료

 

 

 Shader Graph의 활용

UPR세팅 및 업그레이드

기본설정 및 PreView 설정하기

Inspector와 연동되는 변수 설정하기.  

 

ShaderGraph 도형 가지고 놀기

ShaderGraph 도형 조합 및 위치

ShaderGraph 도형 이동, 회전, 변형

ShaderGraph 색 조합 및 전환 기법

ShaderGraph 패턴 만들기

ShaderGraph 효과 적용하기

 

VectorPosition 적용시키기

이미지 삽입, 이미지 색상수정

노말 삽입, 노말 수정

 

Emission 삽입하기

Alpha 적용하기  

 

테두리에 효과 나타내기

 

▷ 응용예제

홀로그램 효과

카툰 불꽃만들기

눈 맞은듯한 효과

물 쉐이더

Outline

토네이도 만들기

 

ShaderGraph를 활용한 캐릭터

 

▷ 파티클

ShaderGraph를 활용한 파티클

 

 

※ 참조자료 

이펙트 카페

blog.naver.com/zzzxxxlee/221926215211 <-- 풍부한 예제

초보자 그래프 튜토1

쉐이더 그래프 튜토2  

Shader Graph 튜토리얼 (LWRP)  

쉐이더 그래프 예시 모음

물구현 개쩌넵... (예제링크)

 

SRP - HLSL 공부하기.

Shader 구조파악 및 생성해보기

색상변경 및 제어

일괄처리(Batcher사용)

GPU 인스턴싱

동적배칭(DynamicBatching)

투명도

 

 

HLSL Define 정리중

HLSL 변수 및 데이터형식

HLSL 형식수식어

HLSL 정점 셰이더의 입력과 출력

HLSL 텍스쳐 맵핑을 위한 픽셀쉐이더

 

 

※ 참조자료

codepump.tistory.com/128

마둠파님 블로그 

상윤님 블로그

Unity\Editor\Data\CGIncludes

 

 

※ 에셋 및 자료

쉐이더 튜토리얼1

쉐이더 튜토리얼2

UIBlur처리

MeshBlur처리

Outline 간단처리

Outline 디테일 처리

github.com/Arlorean/UnityComputeShaderTest (공부할것)

hlsl 자료 정리

 

공부자료

Boat Attack

 

 

재질에 대한 고찰

바닷 물 (정리하기 귀찮.. 나중에)
물결 (wave)
구름, 바위반사(reflection)
수면이 비치지만 상이 굴절(refraction)

수면의 일렁임이 바닥에 추가되서 비춤(caustic)

카메라각도 및 시선 각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남
가까이 볼때는 빛이 투과되며 굴절이 일어나고
= 입사각이 크면 굴절
멀리 있는 것은 반사가 일어남. 
= 입사각이 작으면 반사

Fresnel 효과에 의하여 반사가 될지 굴절이 될지 결정

skyblue
하늘은 산란시키는 입자가 많기 때문에 하늘색처럼 보이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바다가 푸른색으로 보이는 것은
바다의 플랑크톤에 의해서 산란이 일어남
= Scattering

깊은 바다는 산란보다는 흡수가 생김(absorption)

기타참조

낭낭하게 개발하기 

수포자를 위한 게임 수학

여러 기술이 모여있다..... 천천히 빨아묵자  

대마왕님 블로그

유니티 쉐이더 문서

 

참조 : cakelike, 참조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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