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원색을 숫자로나타내기 |
컴퓨터에서는 RGB순으로 나타낸다.
R : Red
G : Green
B : blue
shader에서는 아래와 같이 색상을 나타내며 현재는 검은색이다.
0.0 -> 0%
1.0 -> 100%
float3(0.0, 0.0, 0.0) : 검은색
float3(0.5, 0.5, 0.5) : 회색
float3(1.0, 1.0, 1.0) : 흰색
float3(1.0, 0.0, 0.0) : 빨간색
float3(0.0, 1.0, 0.0) : 초록색
float3(0.0, 0.0, 1.0) : 파란색
덧셈과 뺄셈 |
1을 넘어가면 그 이상값을 표현하지 않고 내림처리.
0이하라면 그 이하값을 표현하지 않고 올림처리
float3(1.0, 1.0, 1.0) + float3(1.0, 1.0, 1.0)= float3(2.0, 2.0, 2.0) : 흰색
float3(0.5, 0.5, 0.5) + float3(0.5, 0.5, 0.5) = float3(1.0, 1.0, 1.0) : 흰색
float3(0.5, 0.5, 0.5) - float3(0.5, 0.5, 0.5) = float3(0.0, 0.0, 0.0) : 검은색
float3(0.5, 0.5, 0.5) - float3(1.0, 1.0, 1.0) = float3(-0.5, -0.5, -0.5) : 검은색
곱셈과 나눗셈 |
나눗셈은 연산이 느려져서 잘 안쓰임. 그냥 곱셈으로 대체
float3(0.5, 0.5, 0.5) * float3(0.5, 0.5, 0.5) = float3(0.25, 0.25, 0.25) :어두운 회색
색상의 반전 |
1-float3(1,0,0) = float3(0,1,1) : 하늘색
1-float3(1,1,1) = float3(0,0,0) : 검정색
1-float3(0,0,0) = float3(1,1,1) : 흰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