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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_RP(Render Pipeline)

zelkova 2020. 11. 15.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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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영상 : youtu.be/0XJWdNFnq50

 

 

랜더링 파이프라인이란?

보이지 않는 공간에 존재하는 오브젝트들이 2D 화면으로 그려지기까지의 과정이다.

유니티는 크게 4가지 파이프 라인이 있다고 한다.

Built-in, Custom Render Pipeline, URP, HDRP

 

※ Unity Render Pipeline 발전사..?

2018 초기 버전 : Built in Render Pipeline (forward, defered중 1택)

2019.2 이전 : SRP( LWRP )

2019.3 이후 : SRP( LWRP -> URP,  HDRP )

 

 

 

Built-in Renderer

유니티에 기본적으로 내장 된 파이프라인이다.

▷ 장점

- 다양한 쉐이더와 이미지 이펙트가 존재함.

- 기존의 컨텐츠와 호환될 수 있음.

 

 단점

- Scriptable Render Pipeline(SRP)을 통해 컨트롤 할 수 없음.

- Shader Graph 사용 불가함.

 

Custom Render Pipeline

 장점

- 특정 게임에 최적화 된 렌더링 구현 가능.

 

 단점

- 개발 난이도 높음.

- 그래픽스 프로그래머 필요.

- 작업량 많음.

 

 

SRP(Script Rendering Pipeline)

▷ SRP의 단점

- SRP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워크플로우에 대한 학습이 필요함.

- 일부 서드파티 툴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

 

▷ URP

Universial Render Pipeline이다.

유니티에서 Built-in에 한계를 느끼고 새로 제작한 파이프라인이다.

기존의 BuiltIn Pipeline보다 훨씬 더 향상된 속도를 자랑한다.

 

장점

- 퍼포먼스에 대해 최적화가 되어 있음.

- 모바일과 같은 성능에 민감한 환경 속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줌.

 

▷ HDRP

장점

- 하이엔드 PC, 콘솔에서 고품질의 비주얼을 구현하는 데 좋음.

단점

- 성능이 낮은 플랫폼에서는 적합하지 않음.

 

 

 

 

 

참조 

링크

유니티 블로그의 URP글

EveryData.DevUP님 블로그

하앝님 블로그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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