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레이아웃(Constraint Layout) |
위젯아레. 레이아웃의 오른쪽과 같이 제약 조건을 설정하여 화면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activity_main.xml을 열고 code를 누르면 스크립트 편집창이 보일 것이다.
스크립트중에 아래의 소스가 제약레이아웃을 선언하는 문법이다.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핸들러 |
디자인 탭에 가보면 텍스트 hello world라는 텍스트가 있을텐데 글릭하면 상하좌우로 4개의 동그라미가 보일 것이다.
이를 핸들이라고 한다.
파란색 원 : 연결됨
비어있는 원 : 연결 안 됨
주름무늬 선 : 컨스트레인트
앵커 포인트 : 컨스트레인트가 연결될 수 있는 부위
컨스트레인트 편집기 |
▷연결
파란색 + 원 : 가장 가까이 있는 다른 위젯 또는 레이아웃의 앵커 포인트에 컨스트레인트가 생성
▷ 크기 조정 핸들러
상하 또는 좌우 양쪽에 컨스트레인트가 연결되었을 때 사용
>> 또는 <<를 클릭하면 모드변경이 가능함
픽스트(fixed) : 입력된 크기로 고정
매치 컨스트레인트(match constraint) : 앵커 포인트에 맞춰서 크기와 가로세로비 조절가능
▷ 바이어스
상하 또는 좌우 양쪽이 같이 연결되어 있을 때 위치 조절 버튼 바이어스(Bias)가 활성화된다.
- 0~100 사이의 값으로 변경 가능
- 중앙 : 50
▷ 체이닝(Chaining)
컨스트레인트로 연결된 위젯끼리 서로 위치값을 공유하여 상대적인 값으로 크기와 위치를 결정한다.
화면을 가로 세로로 전환했을 때 위젯의 상대비율을 유지해준다.
▷ 가이드라인(GuideLine)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보조도구이다.
가이드라인을 임의의 위치에 가져다 놓으면 레이아웃 안에 배치되는 위젯에 가상의 앵커 포인트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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