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데이터링크 계층

zelkova 2013. 6. 11. 18:21

데이터 링크 계층은 네트워크 카드의 물리적인 주소를 관리한다

우리는 이미 네트워크상에서 각각의 컴퓨터들을 구분하기 위해서 '컴퓨터 이름'이나 'IP주소'와 같은 논리적 주소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논리적인 주소인 '컴퓨터 이름'이나 'IP 주소'를 사용하여 상대방ㄴ 컴퓨터를 구분합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데이터가 목적지 컴퓨터로 전달이 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카드의 물리적 주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ㅋ네트워크 카드의 물리적 주소를 MAC주로라고도 부릅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앞 페이지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계층에서 전달 받은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네트워크 케이블에 흘려 보ㄴㅐㄹ 데이터 형태인 프레임을 만듭니다. 프레임은 물리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이더넷'인지 '토큰 링'인지에 따라서 그 크기와 내용이 결정됩니다.

 

프레임에는 해당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로 물리적 주소를 사용합니다. 프레임의 목적지 주소는 발신지 컴퓨터와 목적지 컴퓨터가 동일한 네트워크 세그먼트상에 존재할 경우에는 목적지 컴퓨터의 MAC주소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발신지 컴퓨터와 목적지 컴퓨터가 동일한 네트워크 세그먼트상에 존재 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세그먼트에 존재하는 라우터의 MAC주소를 지정하여 아래 계층인 물리 계층으로 전달 합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의 수신쪽의 역할은 네트워크 케이블에 흐르는 모든 프레임을 하위 계층인 물리 계층으로부터 전달 받아서 해당 프레임의 목적지 MAC주소가 자신의 MAC주소와 일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프레임에서 헤더 부분을 제거한 패킷 형태를 위쪽 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으로 전달합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의 역할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에는 SLIP, PPP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층별 프로토콜의 종류  (0) 2013.06.12
물리적 계층  (0) 2013.06.11
네트워크 계층  (0) 2013.06.11
트랜스포트 계층  (0) 2013.06.11
세션 계층  (0) 2013.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