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엑셀(excel2007)

Excel - 1.엑셀살펴보기

zelkova 2011. 6. 12. 15:30

엑셀이란?
엑셀은 스프리트시트의 한 종류로서 경리, 회계 등의 계산을 위해 사용되는 게산용지를 컴퓨터에서 사용 할 수 있게  개발한 계산 프로그램 입니다.

초기의 기업에서 빠른 계산을 위해서 메인 프로임이나 미니컴퓨터를 사용했으며, 당시에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사용해 계산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1979년 댄 브리클린이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 에서 동작하는 최초의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비지칼크(VisiCalc)를 개발하고 기업에 스프리드시트 프로그램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시트를 이용합니다. 시트에는 스프레드시트의 최소단위인 셀로 분할된 많은 공간이 있습니다. 각 셀은 열번호와 행이름으로 셀이름을 표현합니다. 각 셀에 자료를 입력하고 이를 참조하는 계산식이나 함수를 사용해 결과를 계산하고, 이 결과도 셀에 표시됩니다. 원본이 수정되면 원본을 참조하는 함수나 계산식을 가지고 있는 셀의 결과도 자동으로 수정되도록 되어있어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스프레드시트는 계산 기능뿐만아니라 치트 및 데이터베이스 기능, 회계 및 통계 처리 기능, 시나리오와 목표값 찾기 등을 통한 예측기능, 매크로를 통한 자동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엑셀의 기능
 
 파일메뉴
 파일 메뉴는 기본저긍로 파일을 관리하거나 인쇄에 관련된 기능들이 들어 있습니다.
 
 편집 메뉴
 편집 메뉴는 기본적인 복사, 이동 ,삭제 등의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보기 메뉴
 보기 메뉴는 화면구성을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 작업창이나 도구상자의 표시 유무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삽입 메뉴
 삽입 메뉴는 기본적으로 행, 열 삽입 및 이미지 삽입, 차트 삽입, 개체 삽입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에셀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함수 작업을 위한 함수 마법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식 메뉴
 서식 메뉴는 기본적으로 행, 열 삽입 및 이미지 삽입, 차트 삽입, 개체 삽입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엑셀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함수 작업을 위한 함수 마법사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구 메뉴
 도구 메뉴는 [옵션]메뉴를 통해 엑셀의 전체 환경을 설정할 수 있으며, [수식 분석]을 통해 수식을 참고하는 셀을 추적하여 수식들의연관관계 및 문서 보호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메뉴
 데이터 메뉴는 엑셀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도입하여 레코드와 필드로 구분하여 정렬하거나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피벗테이블/피벗 차트 보고서 기능을 통해 필요한 데이터만을 대상으로 값을 분석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으며, XML기능을 이용하여 인터넷에서 데이터 표현의 표준이 되고 있는 XML문서를 읽어와 작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창 메뉴
 창 메뉴는 여러 개의 엑셀 파일을 함께 작업할 때 윈도우 창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기능과 틀 고정을 통해 제목이 되는 행이나 열을 고정시켜 입력하면서 또는 데이터를 검토하면서 제목을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도움말 메뉴
 도움말 메뉴는 엑셀의 버전 정보뿐 아니라 엑셀에 대한 온라이 ㄴ및 오프라인 의 도움말을 제공하는 메뉴입니다.


엑셀의 화면 구성


①메뉴표시줄
파일메뉴부터 도움말 메뉴까지 엑셀에서 사용되는 모든 기능에 대한 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도구 모음줄
일반적으로 메뉴 중 가장 빈벅하게 사용되는 메뉴를 주제별로 묶어 놓아 쉽게 선택하여 쓰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③이름상자
이름 상자는 현재 데이터를 입력하고자하는 셀 포인터가 놓여 있는 곳의 셀 주소나 셀 이름이 표시되는 곳이며 특정 셀의 내용을 수정 및 입력이 가능합니다.

④수식입력줄
수식 입력줄은 현재 선택된 셀의 내용이나 수식을 표시하는 영역입니다. 또한 수식 줄에서 바로 셀의내용을 수정 및 입력이 가능합니다.

⑤시트탭
시트탭은 현재 열려있는 엑셀 통합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시트들이 나열된 곳으로 시트의 이름과 위치, 현재 활성된 시트를 알 수 있습니다. 시트의 이동, 복사 및 삭제와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⑥상태표시줄
현재 수행된 프로그램의 상태를 표시하는 영역입니다. 입력상태와 키 설정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⑦워크시트
실제 데이터를 입력하고 모든 개체들을 표현하는 영역으로 엑셀작업을 위한 기본 영역입니다.

⑧분할상자
시트의 영역이 넓어 한 영역으로 볼 수 없을 경우 한 개의 시트에 대해 서로 다른 영역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반응형

'응용프로그램 > 엑셀(excel2007)'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엑셀 함수 - MATCH  (0) 2012.05.26
엑셀 - VLOOKUP함수  (0) 2012.05.26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 - 2010년 3회 E형 엑셀(다운,문제풀이)  (1) 2012.05.25
엑셀 - ABS함수  (0) 2012.05.25
엑셀  (0) 2011.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