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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2.81 Normal Map

zelkova 2021. 5. 25.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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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mal?

점 세개 이상이 모여 하나의 면을 구성하는데 이 면의 수직 방향이 바로 Nomal 방향입니다.

 

면을 여러개로 분할하여 퀄리티를 표현할 수는 있으나 이는 컴퓨터 자원을 많이 사용하기에 비효율적 입니다.

따라서 노말맵이라는 노말을 저장한 이미지를 통하여 노말값을 저장하고 이를 통하여 랜더링시간과 용량은 줄이고 퀄리티를 높일 수 있습니다.

▷ Normal의 구성

R : (Tangent) U

G : (Tangent) V

B : Normal

각 채널별 값들이 각각의 기울기를 나타냄으로서, 매쉬상의 한 점은 최종적으로 x,y,z축의 기울기를 모두 갖게 됩니다.

 

 

비슷한 것으로 bumb, Displacement, Vector Displacement가  있습니다.

▷ bump

  - 어둡고 밝은정도로 굴곡을 나타낸다

  - 연산이 가장빠름, 퀄리티 떨어짐

 

▷ Displacement

  - noaml + vector 수직선상의 쉐이딩표현

 

▷ Vector Displacement 

  - UVZ로 모든방향의 쉐이딩을 지원

 

 

참조 : 링크1, 링크2, 링크3

노말맵 만들기

▷ 기본 Low Poly Mesh를 추가한다.

▷ Shander에서 Image Texture를 추가하고 normalMap으로 변환

 

 

 

 

▷ Plane에 모형을 내고 싶은 high poly를 제작한다.

 

▷ highPoly를 이용하여 normalMap 제작하기

low poly 선택 후 high poly를 모두 선택한 뒤에 

Selected to Active를 체크한 후에 Bake를 클릭한다.

 

참조 : 링크 

Normal Map Export하기1

▷ 단순이미지 내보내기

 

 

▷ 모델링과 같이 내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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