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네트워크 이론

네트워크 - Looping과 그에대한 대처

zelkova 2011. 8. 4.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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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핑이란?
프레임이 네트워크 상에서 무한정으로 주고받으며 반복적으로 돌기 때문에 이더넷 특성상 네트워크가 조용해지기를 기다리면서 데이터를 전송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이와같은 루핑은 네트워크를 치명적인 상태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루핑을 막을 방법은 없을가요?

예 있습니다. 바로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Spanning Tree Algorithm)이라는 것입니다. 기술적인 내용에 들어가면 굉장히 복잡하고 여러 가지 설명드려야 할 것이 많겠지만 여기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이란?
우선 루핑에 대해서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루핑이 발생하는 원인은 라우터와 스위치에서 배운 Flooding때문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자신의 프레임에 주소가 없는 경우 모든 주소에 데이터를 보내고 다른 스위치나 라우터에서 이와같은 Flooding이 일어남으로써 무한 반복이 일어나 네트웍망이 마비되는 사태입니다.

 스패닝 트리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루핑을 막아주는 알고리즘 입니다. 스패닝 트리는 자동으로 루핑을 검색해서 이런 루핑을 미리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막는 방법은 간단 하겠죠? 스위치간에 연결해주는 링크를 끊어주면 되는 것!

즉 스패닝 트리 알고맂므이란 브리지에서 발생할 수 잇는 루핑을 막기 위해 두개 이상의 경로가 발생하면 하나를 제외하고 나머지 경로를 자동으로 막아두었다가 만약 기존 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막아놓은 경로를 풀어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하지만 이런 스패닝트리 알고리즘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이 다시 연결되는 시간은 약 1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이런 약점을 보완한 알고리즘이 Ether-Channel알고리즘이 나왔고 이 기술은 여러 개의 링크가 마치 하나의 링크처럼 인색되게 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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