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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가 기본적인 윈도우 프로그래밍 틀이다.
basicFrame.java
package basicFrame;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basicFrame extends JPanel {
public basicFrame(){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
main.java
package basicFrame;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main extends JFrame {
basicFrame frame;
public main()
{
frame=new basicFrame();
setTitle("hee ha~");
add(frame);
setSize(200,200);
setVisible(true);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ain m=new main();
}
}
public void paint(Graphics g){
paintComponent(g);
}
윈도우 프로그램은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는 관계로 위에 화면이 나타나면 언제든지 지워질 수 있다.
따라서 지워질 때마다 프로그램에 신호를 본애고 프로그래머는 그 신호가 왔을때 다시 그려야 한다. paint함수는 Graphics라는 객체를 파라미터를 받는데 이것은 화면에 접근할 수 있는 일종의 자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후에 어떤 시점에 화면에 그리는 것이 필요하다면 화면이 그려질 자료 구조를 정하고 이 값을 변경한 후 pain()함수를 다시 호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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