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프로그래밍 분류

Java - 24.GUI프로그램

zelkova 2011. 7. 15. 12:31


UI(User Interface)는 프로그램(소프트웨어)과 사용자 사이에 각종 매개체를 통해 소통 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CUI(Command User Interface)와 GUI(Graphic User Interface)가 있다. CUI(Character User Interface)는 윈도우의 Command 프로그램(cmd.exe)처럼 콘솔에서 데이터를 입력 받아 내부 로직에 의해 입력 데이터를 처리한 후 해당 결과를 콘솔로 출력(표준출력)하는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GUI 컴포넌트
GUI 컴포넌트는 입력을 위한 컴포넌트와 출력을 위한 컴포넌트로 구성되며 모든 GUI 컴포넌트는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다.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가 바로 GUI컴포넌트 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벤트 핸들러
이벤트는 GUI 컴포넌트에 가해지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면 메뉴 컴포넌트를 마우스로 클릭하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이때 '마우스 클릭'이 이벤트에 해당한다. 이때 '마우스 클릭'이 이벤트에 해당된다.


GUI 프로그램의 절차
단계1. 이벤트 소스 선정 및 화면 디자인
단계2. 이벤트에 따른 이벤트 리스너 선정
단계3. 이벤트 핸들러(메서드) 구현

예제)


단계1 : 버튼과 컴포넌트 설정
단계2 : 마우스 이벤트에 대한 이벤트 리스너로  MouseAdpter 선정
단계3 : 이벤트 핸들러로 마우스 눌림 구현
Event.java
package guiPack;
import java.awt.event.MouseAdapter;
import java.awt.event.MouseEvent;

public class Event extends MouseAdapter{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me)
 {
       System.out.println("GUI 완성^^ㅊㅋㅊㅋ");
   
 }
}

EventSource.java
package guiPack;
import java.awt.Frame;
import java.awt.Button;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


public EventSource()
   {
      this.setTitle("GUI 프로그램~ 간단하죠?");
      Button bt = new Button("버튼 클릭!");
      this.add(bt);

      this.setSize(500,150);
      this.setVisible(true);

      Event eh = new Event();
      bt.addMouseListener(eh);
   }
}

FirstGUI.java
package guiPack;

public class FirstGUI{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new EventSour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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