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프로그래밍 분류

Java - 26.Label,TextField,Button 컴포넌트

zelkova 2011. 7. 17. 09:21

Label컴포넌트
Label 컴포넌트는 가장 간단한 컴포넌트이면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컴포넌트로, 대부분 다른 컴포넌트들을 화면상에서 설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구성요소
Label()
Label 컴포넌트 생성

Lable(String)
Lable 컴포넌트 생성 및 제목 표시

void setText(String)
Lable 컴포넌트 제목 표시

void setAliginment(int)
Lable 컴포넌트 제목 정렬(0 : 왼쪽 정렬, 1 : 중앙 정렬, 2 : 오른쪽 정렬)

예제)
GUIbase.java
public class GUIba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EventSource();
 }
}


Eventsource.java
import java.awt.*;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Label txt;

 public EventSource(){

  this.setTitle("계산기");
  this.setSize(300, 300);
  this.setLocation(300, 300);
  this.setVisible(true); 
  this.setLayout(new FlowLayout());

  txt= new Label("실험용1 잘되죠?");
  this.add(txt);  

 }

}

TextField컴포넌트
 TextField 컴포넌트는 키보드로부터 임의의 문자열을 입력받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며 TextField 클래스라는 라이브러리로 제공된다.

구성요소
TextField()
TextField 컴포넌트 생성

TextField(int)
TextField 컴포넌트 생성 및 기본 크기(문자개수 기준)

TextField(String)
TextField 컴포넌트 생성 및 기본 문자열 표시

TextField(String, int)
TextField 컴포넌트 생성, 기본 문자열 표시, 기본 크기(문자개수 기준)

void setText(String)
TextField 컴포넌트에 표시된 현재 전체 문자열 구하기

String getSelectedText()
TextField 컴포넌트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문자열 구하기

void setEditable(boolean)
TextField 컴포넌트의 편집가능여부 설정(true : 편집가능, false : 편집 불가능)

예제)


GUIbase.java
public class GUIba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EventSource();
 }
}


Eventsource.java
import java.awt.*;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Label lbl1;
 TextField txt1;

 public EventSource(){

  this.setTitle("계산기");
  this.setSize(300, 300);
  this.setLocation(300, 300);
  this.setVisible(true); 
  this.setLayout(new FlowLayout());

  lbl1= new Label("실험용1 잘되죠?");
  txt1= new TextField(3);
  
  this.add(lbl1);
  this.add(txt1);
 }
}

Button 컴포넌트
Button 컴포넌트는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데 대부분 실행 또는 취소의 의미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된다.

구성요소
Button()
Button 컴포넌트 생성

Button(String)
Button 컴포넌트 생성 및 기본 문자열 표시

void setLabel(String)
Button 컴포넌트 문자열 표시

String getLabel()
Button 컴포넌트에 표시된 문자열 구하기

예제)

GUIbase.java
public class GUIba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EventSource();
 }
}


Eventsource.java
import java.awt.*;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public class EventSource extends Frame{
 Label lbl1;
 TextField txt1;
 Button btn1;

 public EventSource(){

  this.setTitle("계산기");
  this.setSize(300, 300);
  this.setLocation(300, 300);
  this.setVisible(true); 
  this.setLayout(new FlowLayout());

  lbl1= new Label("실험용1 잘되죠?");
  txt1= new TextField(3);
  btn1=new Button("꾹꾹눌러");
  
  this.add(lbl1);
  this.add(txt1);
  this.add(btn1);
 }
}


 

반응형

'기타 > 프로그래밍 분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  (0) 2011.11.26
Java  (0) 2011.11.26
Java - 25.AWT 컴포넌트  (0) 2011.07.16
Java - 24.GUI프로그램  (0) 2011.07.15
Java - 24.Vector,Array,Hashtable  (0) 2011.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