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프로그램/유니티(Unity)

Unity - 자습서 - 인터페이스 - 인스펙터

zelkova 2016. 12. 15.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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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인스펙터 패널은 오브젝트, 에셋 및 에디터의 기본 설정을 조정하는 패널입니다.

오브젝트의 경우 인스펙터는 제목과


선택가능한 체크박스로 시작하는데

오브젝트 상태가 게임에서 [static] 상태를 유지하면 선택합니다.

이는 오브젝트가 라이트 매핑 및 NavMesh베이킹이 적용될 수 있는 후보라는 듯입니다.

그런다음 태그와 레이어가 확장됩니다.


태그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오브젝트에 태그를 할당해 코드를 통해 각각을 어드레스 합니다.


레이어는 개체를 그룹화하고 조명이나 규칙 같은 특정 규칙을레이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따라 인스펙터는 오브젝트에 연결된 컴포넌트를 나열합니다.


변환을 시작으로 오브젝트의 디폴트 위치, 회전 및 크기 조정을 나열합니다.


모든 컴포넌트에서 인스펙터를 사용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필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값을 드래그해서 조정할 수도 있고


클릭해 다시 입력하거나 컴포넌트 오른족의 기어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여 값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기어모양 아이콘과 함께 링크가 있는데  컴포넌트에 대한 참조 자료를 제공합니다.


파란 책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 컴포넌트의 문서 페이지가 열립니다.


인스펙터는 상황에 맞게 변하는 패널이라 선택한 항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어떤 오브젝튿조 조정할 수 있고 해당 설정으로 바로 이동했다 돌아올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드래그앤드롭으로 값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설정창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원래 의도는 드래그앤드롭으로 값을 적용하려고 했더라도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잠금기능을 사용하여 인스펙터를 작업할때 특정 항목을 잠그고 설정을 할당했으면 잠금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게임 오브젝트에서 스크립트 컴포넌트를 선택했는데 여기에는 텍스처 배열을 할당해야 합니다.


첫 번째 텍스처를 선택할 때


인스펙터가계속 원하는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있기를 바랄겁니다.


텍스처의 설정을 표시하기를 바라는 건 아닙니다.


이렇게 하려면 마우스를 계속 누르거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상단에 있는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여러 개의 텍스처를 선택하고 인스펙터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드래그앤드롭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마쳤으면 자물쇠 아이콘을 다시 한 번 클릭 해


필요한 다른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스펙터는 에셋과 오브젝트의 검색 방법도 제공합니다.


메테리얼을 예로 들겠습니다.


렌더러에서 사용되는 에셋을 클릭하면


에셋이 프로젝트 패널에서 강조되는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노랑 외곽선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오브젝트와 연관이 있는


에셋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예제에서 렌더러에 할당된 메터리얼이 있는 오브젝트를 볼 수 있는데


이 특정 메터리얼은 인스펙터 하단에서 미리 볼 수 있으며


여기에서 바로 필요한 부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택하지 않은 다른 두 오브젝트도 이 메터리얼을 사용하므로


기억해야 할 사항은 조정하는 실제 메터리얼이 프로젝트 내부의 원본 메터리얼 에셋이며 특정 오브젝트의 인스턴스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해당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데


크기 조정값이 있는 다른 오브젝트는 그대로 둡니다.


인스펙터의 컴포넌트 이름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해 컴포넌트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전체를 비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인스펙터 최상단의 이름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십시오


이런 방법으로 개체가 비활성화되면  계층 구조 패널 안 오브젝트 이름이 회색 음영으로 처리됩니다. 유니티 인스펙터의 기본 사항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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